티스토리 뷰

2008년 인가 호적제가 폐지되고 가족관계등록부가 신설되면서 호주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을 나타냈던 여러 증명서류들이 없어지고 이 자리를 기본증명서 라는것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개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가 명시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부터 출생일, 거주지 등 본인확인에 필요한 정보들이 있으며 주로 아직 주민등록증 발급이 안된 미성년자나 성씨 개명같이 본인확인이 반드시 필요한 분들이 필요로 한 서류 입니다.


직접 관할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셔도 되지만 집에서 간단히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이제 갓 출생한 아이나 나중에 커서 학비에 보태거나 자식에게 선물같은 개념으로 줄 목적으로 통장을 개설하는 어머님들이 많은데 이때에도 필요한것이 기본증명서 입니다. 아이도 미성년자 이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을 위한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용시간이 정해져 있으니 시간을 체크하세요


월요일 ~ 금요일 08시 ~ 22시

토요일 08시 ~ 19시

일요일 이나 공휴일은 제공이 안됩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대법원에서 운영하고 있는곳이고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은 여러가지의 보안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자동으로 안되는것은 직접 받으셔서 마무리를 지어주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로 접속을 하셨을때에는 브라우져 밑에 상태안내창이 올라오고 허용 내지는 실행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가 됩니다. 모두 설치가 되었으면 테이블 밑에 '수동설치 후에는 반드시 여기를' 부분의 문구에서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네요.



현재 연말정산기간 이어서 관련된 서류를 많이 발급받아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간단하게 되어 있네요. 그래서 원래 메인페이지 즉 전체서비스를 클릭하시면 나오는곳에서 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시면 기본증명서 메뉴가 보입니다.



발급 가능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어 발급 가능한지 확인을 하는 '테스트 증명서 출력' 과정을 거친후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후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합니다' 에 체크한후 맨 밑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입력창이 떠서 본인인증을 거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정보 입력을 하셔야 하는데 5가지 질문중에 하나만 입력하셔도 되고 하단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누르세요.



본인과의 관계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본인으로 선택하시면 빈칸으로 되어 있는 부분이 모두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증명서 종류에만 체크를 해주시면 되는데 여기서는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한 것이라 위와 같이 체크를 한후 신청사유 까지 선택하셨으면 발급신청을 누르시면 완료가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